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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이민 유학

[미국 초중고]미국 학교에서 우리 아이가 문제 발생???(1/2)

by 미국 유학 마스터 2023. 7. 27.

미국 초중고에 다니는 우리 아이가 학교에서 사고를 쳤다?

학교에서 문제를 일으켰다면 한국에서도 쉽지 않은 상황이지만, 말도 편하지 않은 미국 학교에서 이런 일이 발생했다면 당황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렇다면 미국의 초중고에서는 이런 상황에서 어떻게 처리하고 그 단계는 무엇이며 학부모로서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가를 2회에 걸쳐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1. 학칙 위반 행동이란?

 

학교의 규칙 위반 행동
학교의 규칙 위반 행동

 

학교마다 각 학교에는 학생 규칙(Student Discipline Policy)이 있습니다. 학생 규칙에는 무엇이 위반 사항이고 어떤 처벌이 주어지는지에 대하여 상세하게 규정되어 있습니다.

 

가장 일반적인 내용으로는 학교에서 아이들 간의 싸움(때때로 말로 심하게 싸운 경우도 포함), 인종이나 종교 비하, 신체적 접촉, 기물의 파손, 칼이나 무기 소지와 같은 행위가 엄격하게 금지되어 있습니다. 또한, 성적인 문제, 왕따, 위협, 폭력, 낙서, 부정행위, 증오행위, 인종멸시, 욕하는 것, 절도, 폭발물 소지 등도 학칙 위반 행위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학교에서 이러한 위반 행위가 발견되면 각종 처벌이 가해질 수 있으며, 이로 인해 카운슬링이나 정학, 퇴학 등의 엄한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학칙을 준수하기 위해 아이들에게 필요한 주의사항을 전달하고 학교 내에서 안전한 환경을 조성해야 합니다.

 

 

2. 학칙 위반의 유형

 

왕따 혹은 불링(Bullying) 행위 금지
왕따 혹은 불링(Bullying) 행위 금지

 

1) 폭력적인 행동

싸움은 단순히 미는 행동에서부터 주먹질까지 포함하게 됩니다. 또한 무기 소지는 심각한 경우이고 주의할 것은 장난감 총이나 커터 칼 소지도 금지되는 행동입니다. 또한 위협적인 행동은 금지되며 자칫하면 화났을 때 선을 넘을 수 있는 폭력적인 언어도 금지됩니다. 또한 주의할 것은 흔히 왕따(Bullying)라고 하는 행동에 참여하거나 주도하는 것은 심각하게 처리하는 요주의 사항에 해당됩니다.

2) 절도나 낙서, 기물 파손 행위

남의 물건을 훔치는 것은 금지됩니다. 그러나 장난으로 친구의 물건을 감추는 행위도 절도로 취급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학교 건물에 낙서하거나 기물을 파손하는 행위도 처벌에 해당됩니다.

 

 

Test Cheating은 처벌됩니다.
Test Cheating은 처벌됩니다.

 

3) 부정행위

학교 시험에서 Cheating 하는 모든 경우와 친구나 다른 사람에게 과제를 대신하게 하거나 대신하는 행위가 금지됩니다.

4) 성적인 문제

다른 학생에게 성적으로 접근하는 것에는 성적으로 예민한 부위를 건드리거나 접촉하는 행위가 금지됩니다. 특히 동성끼리의 장난도 엄하게 처벌됩니다. 물론 성희롱도 절대 해서는 안 되는 행동입니다.

5) 차별 문제

미국은 다인종의 사회이기에 특히나 종교, 성별, 성적 지향성 등에 따라서 차별적인 언어나 행동에 대하여 심각하게 처리합니다.

 

이러한 활동들은 모두 학교 규칙을 위반하는 행위이며, 적발될 경우 징계를 받을 수 있습니다. 징계의 종류는 학교마다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수업제외, 정학, 퇴학 등이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3. 경미한 위반 사항에 대한 대처

 

선생님과의 상담
선생님과의 상담

 

사소한 문제를 일으켜 선생님으로부터 알림(Notice)을 받았을 경우, 다음과 같은 절차를 따르는 것이 적절합니다.

1) 통지서 내용 확인

먼저, 통지서를 통해 어떤 문제가 발생했는지 세부 사항을 확인합니다. 통지서에는 문제가 발생한 시간, 장소, 상황, 그리고 문제의 세부적인 내용이 기록되어 있을 것입니다.

2) 아이와 대화하기

통지서에 명시된 사건에 대해 아이와 소통하여 그들의 입장과 상황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과정에서 부모님은 아이의 이야기를 진정으로 듣고 이해하려는 자세를 보여주어야 합니다. 아이가 무엇을 느꼈는지, 왜 그렇게 행동했는지에 대해 이해하려고 노력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 학교와 연락하기

아이의 입장을 듣고 난 뒤에는 해당 선생님 혹은 학교 관리자와 연락하여 상황을 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때, 아이의 상황과 감정, 그리고 부모님의 관점을 선생님에게 소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4) 적절한 조치 및 학습 계획 세우기

문제의 성격에 따라서는 아이와 함께 학습 계획을 세우는 것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사회적 기술을 강화하거나, 감정 조절 방법을 배우는 등의 계획을 세울 수 있습니다.

5) 일관된 피드백 제공

아이에게 일관된 피드백을 제공하고, 재발 방지를 위한 교육을 진행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아이는 자신의 행동이 주변 사람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배울 수 있습니다.

 

 

학교에서의 폭력 행위는 엄격히 금지됨
학교에서의 폭력 행위는 엄격히 금지됨

 

4. 부모님을 학교로 부른 경우의 대처

 

1) 학교로부터의 정보 수집

먼저, 학교에서 부모님을 만나기 원하는 이유와 상황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어떤 문제가 발생했는지, 학교는 어떤 조치를 기대하는지 등에 대한 정보를 파악하여야 합니다.

2) 아이와 대화하기

학교로부터 정보를 얻은 후에는 아이와 대화를 나누는 것이 필요합니다. 학교에서 언급한 사안에 대해 아이가 어떻게 생각하는지, 어떻게 느꼈는지를 들어보세요. 아이의 관점과 감정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 학교와의 만남 준비

학교와의 만남을 준비하면서, 아이와의 대화에서 얻은 정보와 학교로부터 받은 정보를 바탕으로 자신의 의견과 질문들을 정리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해가 가지 않는 점, 아이의 입장과 감정, 학교에서 기대하는 행동 등에 대해 논의할 준비를 하십시오.

4) 학교와의 만남

학교와 만날 때는 담임 선생님뿐만 아니라, 경우에 따라서는 학교 상담사 혹은 교장과의 만남도 고려해 보십시오. 아이의 문제 해결을 위해 학교와 협력적으로 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때, 아이의 관점과 감정, 그리고 자신의 의견을 명확하게 전달하여야 합니다.

5) 후속 조치 및 지원 계획

만남에서 논의된 사항에 따라 적절한 후속 조치를 계획하고 실행하십시오. 아이에게 필요한 추가 지원이 있다면 학교에 요청하거나, 필요한 교육적 평가를 신청할 수도 있습니다.

 

이 단계는 상당히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이 단계를 넘어서면 심각한 상황에 처하게 되고 또한 위반 사항에 대한 학교의 처벌도 심각한 수준에 이르게 됩니다. 따라서 이 단계에서 더 이상의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최대한의 주의와 노력이 필요하게 됩니다.

 

 

 

이상으로 미국의 초중고에서 발생할 수 있는 학칙 위반에 대한 개념과 위반 내용 그리고 경미한 사항에 대하여 필요한 조치를 살펴보았습니다. 이 단계에서 지혜롭게 대처해야 더 이상의 어려운 상황을 피할 수 있습니다. 다음 편에서는 보다 심각한 위반 내용에 대한 처벌과 대책에 대하여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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