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에서 학부를 마치고 혹은 직장 생활하다가 미국 대학원 진학을 한다면?
미국 대학원에 진학하기 위한 준비 과정 중에서 지난 편에는 대학원 프로그램 선정부터 어학 성적 준비, 제출할 준비 서류 등에 대하여 살펴보았고 이번에는 비자 신청과 입학 준비 및 대학원 생활까지를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5. 학생 비자의 종류
대학원 입학을 위한 학생 비자의 종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1) F-1 비자
대부분의 학위 취득 프로그램에 해당하는 학생 비자입니다. F-1 비자는 미국에서 학생이 일정 기간 동안 학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허용하는 비이민 비자입니다. 이를 받기 위해서는 학생이 수업을 들으려는 학교나 대학의 적절한 수준에서 등록되어야 하며, 각 학교가 인증하는 기준을 충족해야 합니다. F-1 비자는 학생이 미국에서 일시적으로 체류할 수 있도록 허용하지만, 학생이 미국에 장기 체류하거나 영주권을 신청하는 것은 허용되지 않습니다.
2) J-1 비자
교환 학생이나 공부와 연구를 병행하는 프로그램에 해당하는 학생 비자입니다. J-1 비자는 국제 교류 및 문화 교류 프로그램 등을 위해 미국으로 입국하는 비이민 비자입니다. 이 비자는 대학, 연구소, 비즈니스, 정부 기관 등에서 교환 및 협력 프로그램을 통해 일정 기간 동안 교류 및 교육활동을 수행하는 사람들에게 발급됩니다. J-1 비자를 받기 위해서는 교환 협력 프로그램에 참여할 의사가 있어야 하며, 해당 프로그램이 미국 국무부나 국제교류재단(ICA) 등에 승인되어 있어야 합니다. J-1 비자는 미국에서 취업할 수 있으며, 이는 교환 및 협력 프로그램에 따라 제한될 수 있습니다.
3) M-1 비자
비자 직업 기술 교육 프로그램에 해당하는 학생 비자입니다. M-1 비자는 미국에서 직업 교육 및 기술 교육을 받기 위해 일정 기간 동안 미국에 체류할 수 있도록 허용하는 비이민 비자입니다. M-1 비자를 받기 위해서는 학생이 직업 교육 또는 기술 교육을 수행하고자 하는 학교 또는 교육기관에서 등록되어야 하며, 해당 학교 또는 교육기관이 미국 이민국에 승인되어 있어야 합니다. 또한, 학생은 해당 교육기관이 제공하는 프로그램을 수행할 수 있는 충분한 학력과 영어 능력을 갖추어야 합니다. M-1 비자는 학생이 미국 내에서 취업하는 것을 금지하며, 학생이 비자 유효기간 동안 체류할 수 있는 최대 기간은 프로그램의 수행기간을 초과하지 않습니다.
6. 학생비자 신청 절차
미국의 대학원 입학을 위해 학생 비자를 신청하는 절차는 이렇게 진행이 됩니다.
1) I-20 또는 DS-2019 양식 수령
미국 대학원에서 합격 통지를 받으면, 학교로부터 I-20(학생 비자, F-1 비자) 또는 DS-2019(교환 학생 비자, J-1 비자) 양식을 받게 됩니다. 이 양식은 학생 비자 신청에 필요한 핵심 서류입니다.
2) SEVIS(학생 및 교환 방문자 정보 시스템) 등록
I-20 또는 DS-2019 양식을 받으면, SEVIS에 등록해야 합니다. SEVIS 등록비를 납부하고, SEVIS I-901 확인서를 출력합니다.
3) 비자 신청 절차 시작
미국 대사관 또는 영사관에서 비자 인터뷰를 예약하고 DS-160 비자 신청서를 온라인으로 작성하고 DS-160 확인 페이지를 출력합니다.
4) 비자 신청료 납부
비자 신청료를 납부하고, 영수증을 보관합니다.
5) 비자 인터뷰 예약
미국 대사관 또는 영사관에서 비자 인터뷰를 예약하고 예약 확인서를 출력하여 인터뷰 날짜를 확인합니다.
6) 비자 인터뷰 준비
비자 인터뷰에 필요한 서류를 준비하여야 하는데 필요한 서류에는 여권, I-20 또는 DS-2019, SEVIS I-901 확인서, DS-160 확인 페이지, 비자 신청료 영수증, 학업 및 경력 증명서, 재정 보증서, 사진 등이 포함됩니다.
7) 비자 인터뷰
예약한 날짜에 미국 대사관 또는 영사관에서 비자 인터뷰를 진행합니다. 인터뷰에서는 교육, 경력, 재정 상황, 미국 유학 계획 등에 대한 질문을 받게 되면 정직하고 명확하게 답변하셔야 합니다. 머뭇거리거나 거짓말의 시도는 금물입니다.
8) 비자 발급
비자 인터뷰가 성공적으로 진행되면 일정 기간 후 여권에 학생 비자가 발급됩니다. 발급된 비자와 함께 여행 계획을 세우고 입국 준비를 시작하면 됩니다.
7. 대학원 입학 및 수업
미국 대학원 유학을 위한 학생 비자 신청 절차에 이어서, 입국 및 유학 기간 동안 고려해야 할 사항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입국 준비
비자 발급 후 입국 준비를 시작하는데 비행기 표를 예매하고, 짐 싸기, 숙소 및 거주지 찾기 등의 준비를 진행합니다. 학교에서 제공하는 입학 설명회, 오리엔테이션 등에 참여할 예정이라면 일정을 확인하여야 합니다.
2) 미국 입국 시 유의사항
미국 입국 시에 이민국에서는 여권, 학생 비자, I-20 또는 DS-2019 양식 등을 확인할 것입니다. 이러한 서류를 손에 쉽게 들 수 있는 곳에 보관하는 것이 편리합니다.
3) 미국에서 거주 시작
미국 도착 후에는 숙소를 정하고 생활에 필요한 준비를 시작하여야 하는데 은행 계좌 개설, 핸드폰 개통, 식료품 구입 등이 필요할 것입니다.
4) 학교 등록 및 수업 시작
학교에 등록하고 대학원 과정에 따라 지도 교수와 연구 계획 등을 논의하는 것도 필요할 수 있습니다.
5) 학생 비자 유지
학생 비자의 유효기간과 조건을 준수하여야 합니다. 무엇보다 취업제한 조건을 엄수해야 합니다. 학업이나 연구와 관련된 일정 변경, 휴학, 복학 등이 발생할 경우, 적절한 절차를 밟아 비자 상태를 유지하여야 합니다.
6) 건강 관리 및 보험
건강을 관리하고, 의료비를 감당할 수 있는 적절한 건강 보험에 가입하십시오. 대부분의 학교에서는 유학생들을 위한 건강 보험 제도를 제공합니다.
7) 졸업 및 취업 준비
대학원 과정이 끝나갈 때, 졸업 준비와 취업이나 연구 진로에 대한 계획을 세울 필요가 있는데 다음과 같은 사항들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8. 졸업 후의 진로 계획
1) 취업 계획
졸업 후 미국에서 취업을 계획하고 있다면, OPT(임시취업허가)를 신청하고 취업 기회를 찾아야 합니다. 또한, 학교 취업센터, 동문 네트워크, 교수진 등의 도움을 받아 취업 프로세스를 진행하면 됩니다.
2) 학술 진로
졸업 후 학술 분야로 진출을 희망한다면, 박사 과정이나 연구 직을 찾아야 합니다. 교수진, 선배들, 동료 연구원들과 논문 발표, 학회 참여 등을 통해 학문적 역량을 높이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십시오.
3) 비자 상태 변경
졸업 후 미국에 계속 머무르려면 비자 상태를 변경해야 합니다. 취업, 연구, 결혼 등 다양한 이유로 비자 변경이 가능합니다. 해당 상황에 맞는 비자 변경 절차를 알아보고 준비하여야 합니다.
4) 국내 복귀 계획
졸업 후 국내로 복귀할 계획이 있다면, 국내 취업이나 진로에 대한 계획을 세우십시오. 미국에서의 경험과 역량을 바탕으로 국내에서도 좋은 기회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5) 대학원 졸업 요건 충족
대학원 졸업 요건을 충족하기 위해 필요한 논문, 연구, 프로젝트 등을 완료하여야 합니다. 졸업 요건은 학교 및 전공별로 다를 수 있으니, 자세한 사항은 학과 사무실에서 미리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6) 졸업식 참여 및 졸업증서 발급
졸업 요건을 모두 충족했다면 졸업증서를 받아서 보관합니다. 졸업증서는 후에 취업이나 연구 진로에 필요한 중요한 서류입니다.
이상으로 미국의 대학원으로의 진학 준비 및 입학 과정 그리고 대학원에서의 과정 등에 대하여 살펴보았습니다. 쉽지 않은 도전이지만 성취 후에 변화되는 삶을 고려한다면 멋지게 도전해서 성공할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많은 도전을 기대합니다.
댓글